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EVGA의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그중에서도, 해당 제품은 500W의 준수한 정격 출력과 80PLUS 인증을 받은 전력 효율, 고급형 컴포넌트가 탑재된 4만원대의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또한, +12V 싱글 레일 구성과, 고품질의 컴포넌트 설계, 4중 보호회로를 통해 저사양 PC뿐만 아니라, 오버클럭 된 고성능 PC에도 안정적인 출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주)이엠텍아이엔씨와 쿨엔조이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스펙
브랜드 소개
EVGA는 중화권에 기반을 둔 제조사가 아닌 미국 회사로서, 다른 하드웨어와는 다른 느낌의 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품질이나 가격대도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품질로 유명하기 때문에, 오히려 저는 600W나 700W의 고용량 제품이 아닌, 500W에 더욱 관심이 쏠립니다.
패키지
▲ EVGA 500W W2 파워서플라이 패키지는, 비닐로 1차 밀봉되어 있습니다.
▲ 패키지 전면에는 제품의 제품명, 후면에는 제품의 상세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에브가의 워드마크와 어울리는 패키지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W2 500W 패키지 측면에는 제품의 에너지 효율 및 제품 정보 스티커가 인쇄 및 부착되어 있습니다.
언 박싱
▲ 구성품은, EVGA 500W W2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전원 케이블, 조립용 나사 4개, 사용자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외형
▲ 전체적인 프레임은 블랙 색상으로 무광 처리되어있으며, 팬그릴은 원형 모양의 독특한 패턴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팬그릴 중앙에는 에브가의 심볼으로 모양을 냈습니다.
▲ 또한, EVGA 500W W2의 팬그릴은, 날카롭지 않고 둥글둥글하게 마감 처리되었습니다.
▲ 제품의 후면에는, 500W W2 파워서플라이와 관련된 정보가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 에브가 500W W2 측면에는 양쪽 모두에 스펙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서로 거꾸로 부착하여, 팬 방향이 상단으로 가든 하단으로 가든 관계없이, 정 방향으로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EVGA 500W W2는 20+4핀 케이블뿐만 아니라 모든 케이블에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550mm로 측정되었습니다.
▲ CPU 4+4핀 케이블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600mm입니다.
▲ PCI-E 케이블의 헤더 역시 에브가 감성답게 무채색 톤에 검은색으로 구성되었습니다. 6+2 핀 방식으로, 케이블 길이는 약 550mm + 120mm입니다.
▲ EVGA 500W W2는 독특하게, SATA와 Peripheral 단자를 분리했습니다. 타사 제품들은 서로 섞어 쓰기 때문에, 저장 장치가 장착된 공간에 Peripheral 단자가 1개 남는다던가, LED 장치나 팬 컨트롤러 등에 SATA 단자가 남아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등의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분리는 깔끔한 시스템 구성, 선 정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3개의 SATA를 지원하는 라인입니다. 2개의 라인으로 분리되어 있어 총 6개의 SATA를 지원합니다. 케이블 길이는 450mm + 120mm + 120mm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3개의 Peripheral과 FDD 케이블을 지원하는 라인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450mm + 120mm + 120mm + 120mm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전원 케이블입니다.
▲ 조립 나사와, 사용자 매뉴얼입니다.
벤치마크
▲ 벤치마크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입니다. 케이스 없이 전력을 측정했으며, 가성비 세팅답게 인텔의 9400F 프로세서와 GTX 560 Ti시리즈로 꾸며봤습니다.
▲ AIDA64 안정성 평가를 통해 유휴(바탕화면) 시와 벤치마크(CINEBENCH R20) 시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유휴나 벤치마크 상태 모두, 오차 범위 내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 AIDA64 안정성 평가 및 CINEBENCH R20을 구동하여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전원 OFF 시 실내 소음은 평균 34.9dB으로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정말 저소음의 제품이며, 바탕화면과 벤치마크 시의 차이 또한 정말 미세하게 발생했습니다. 소음 측정은 파워서플라이와 3CM 간격을 두고 진행했습니다. 정확한 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것은 아니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측정했기 때문에 실제 체감하는 정도와 차이가 있다는 것 정도로만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유휴 시 소비전력은 60.8W, 벤치마크 시에는 122.2W로 측정되었습니다.
후기
▲ 이렇게 해서, 에브가 500W W2 파워서플라이 제품을 살펴봤습니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80PLUS에서 인증한 스탠다드 등급의 준수한 효율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저소음의 메리트가 큰 제품으로, 4중 보호회로 적용과 3년 무상보증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고품질의 제품이면서도, 3년의 무상보증 정책을 시행하는 점과 슬리빙 처리가 적용되었지만, 메쉬 재질이기 때문에 내부의 알록달록한 도선 색상들이 모두 보인다는 점입니다. 내부 도선이 블랙 색상으로 통일된다면, 슬리빙 처리로 인해 물리적 손상을 방지하면서도, 조금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제품 다나와 링크 :
[본 리뷰는 (주)이엠텍아이엔씨와 쿨엔조이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VGA #500W #쿨엔조이 #이엠텍아이엔씨 #W2 #파워서플라이추천 #가성비파워 #파워추천 #500W파워추천
0 개의 댓글